아무리 좋은 영양제도, 궁합이 안 맞는 영양제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져, 오히려 안 먹느니만 못하기도 해요.
그래서, 영양제를 한꺼번에 복용할 때는 같이 먹어도 궁합이 좋은지를 꼭 살펴봐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바로 따로 먹는 게 나은 영양제들, 만나볼게요!
1. 루테인과 비타민A
루테인은 눈에 좋은 영양제로 익히 알려져 있고, 비타민A도 항산화 역할을 해서 노안이나 백내장,황반변성 등을 막아, 시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지요.
하지만, 이 두 가지 모두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어, 함께 먹으면 비타민 A 과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함께 안 드시는 게 좋아요.
2. 칼슘과 단백질 보충제
칼슘을 복용할 때 단백질 보충제와 함께 먹으면, 소변으로 칼슘이 많이 배출될 수 있어, 같이 드시지 않는 게 좋아요.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칼슘 소비가 증가되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E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중성지방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이 좋지 않은 분들이 많이들 드시는데요.
비슷한 기능을 하는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하면, 피도 묽어지고 쉽게 멎지 않을 수 있어 두 가지를 같이 드시지 않는 게 좋아요.
4. 아연과 철분
동시에 먹게 되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해서 전혀 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서로 다른 시간에 따로 따로 섭취해주세요.
5. 고용량 종합비타민과 비타민 c
종합비타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드시는 분들 많은데요.
종합비타민을 먹고, 비타민 C영양제를 따로 챙겨 드시는 건 그리 좋지 않아요.비타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흡수율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비타민C가 수용성이긴 해도,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이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지요.
다신 건강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