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평소 짜게 먹는다면, 조심해야 하는 질병들?

view-사진


평소, 얼큰하고 시원한 라면 국물을 좋아해서, 하루에 한 끼 정도는 라면으로 떼우신다고요?


그런데, 이렇게 한 끼만 라면으로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나트륨 섭취량의 4배나 많은 양을 먹게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라면 1개에 평균적으로 나트륨 함량이 2000mg이상 들어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라면이 얼마나 짠 음식인지, 몸소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그 외에도, 떡볶이에도 무려 900mg의 나트륨이 들어있답니다.


짜게 먹으면, 우리 몸에 안 좋다는 건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해드릴게요.


가장 많이 얘기하는 ‘고혈압’에 걸리기 쉬워요.


짠 음식을 많이 먹어 혈관 속에 나트륨이 많아지면, 우리 몸은 삼투압 균형을 유지하려고 혈액량이 늘어나고, 혈압도 함께 높아지기 때문이죠.


또, 고혈압으로 혈관에까지 손상이 생기면, 뇌에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심장병이나 뇌졸중까지도 일을 킬 수 있으니, 진짜 조심하셔야 해요!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뼈를 약하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골절 위험이 4배나 높아질 수 있어요!


우리가 섭취한 나트륨이 혈액 속에 있는 칼슘과 결합해서, 소변으로 같이 배출되기 때문이에요.


우리 피 속에 칼슘이 부족해지면, 뼛속에 있는 칼슘을 녹여서 사용한다고 해요. 때문에, 나트륨이 섭취가 많아지게 될수록, 뼈가 약해질 수 밖에 없어요.


짜게 먹으면, 눈 건강까지도 위협 받게 된답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 중 하나가 ‘백내장’이에요.


소금 섭취가 많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백내장에 걸릴 확률이 30%나 높다고 해요. 몸 속에 소금 성분이 많아지면, 안구에도 영향을 미쳐서 수정체가 쉽게 혼탁해지기 때문이랍니다.


그 밖에도, 위암을 발생시킬 수도 있는 데요.


소금의 과다섭취로, 위 속에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면, 위점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될 수 있어요. 그러면서, 발암물질에 대한 방어가 낮아져서, 음식물 속에 발암물질이 더 침투하여서, 위암 발생을 높인다고 해요.


그리고, 다이어트하는 분들이 알아둬야 할 것은 소금 섭취가 많아지면, ‘장내 유익균’이 감소한다는 거예요.


비만인 사람의 장 속에는 마른 사람의 장 속보다 3배 이상 많은 비만세균이 살고 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나트륨이 체지방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키지는 않지만,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노화가 촉진되어 근육이 줄기도 한다니, 주의해주세요.


소금은 우리 몸에서 꼭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섭취를 아예 안 할 순 없지만, 과다섭취가 문제가 되는것이므로, 몸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양만 섭취하고, 되도록 싱겁게 드시는 게 좋답니다.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다리가 자주 붓고, 잘 저리다면, 이렇게 해봐라?

다음글 샐러드만큼 가볍게 먹을 수 있는 00 든 김밥?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36)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음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게 습관이 된 당신에게!

식단 90kg대에서 80kg대로 빼는 데 1달 걸려! 폭풍감량 비결 공개?

칼럼 다이어트할 때, 어떤 김밥 먹는 게 유리할까?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칼럼 다이어트할 때, 물 먹는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