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계란은 1개에 60g정도 밖에 안 되고 가격도 굉장히 저렴하지만, 완전식품으로 불리울 정도로 영양이 풍부해서 다이어트할 때 먹기에 가성비가 좋은 식품이에요.
그리고, 달걀의 단백질은 열을 가해도 단백질의 성질만 바뀌고 영양소는 파괴되지 않아서, 단백질이나 비타민 손실없이 드실 수 있어요.
또한, 삶은달걀에는 뇌 건강에 좋은 '콜린' 성분이 들어있는 데요.
근육조절이나 기억력, 기분조절을 도울 뿐만 아니라, 간에서 콜레스테롤 분해를 도와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줘서, 다이어트 할 때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소화되는 것도 삶거나 익혔을 때 더 잘 돼요.
익힌 달걀의 경우 우리 몸에서 91%의 단백질을 흡수할 수 있지만, 날달걀에서는 51%밖에 흡수하지 못한다고 해요.
영양성분과 칼로리를 따져보면, 삶은 달걀은 1개당 칼로리가 68kcal, 단백질은 6.97g, 지방은 3.98g 정도 돼요.
생 달걀은 1개당 78kcal정도 되며, 단백질은 7.64, 지방은 4.42g정도 들어있어요.
그리고, 콜레스테롤은 생계란에서 275mg 정도, 삶은계란에는 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어요.
종합적으로 봤을 때, 다이어트할 때는 단백질 섭취나 콜레스테롤 때문에, 삶은계란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죠.
물론, 칼로리 측면에서는 큰 차이는 없지만요.
달걀 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들도 어떤 조리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영양효율의 차이가 많이 달라지니, 영양소 파괴를 막고, 영양효율을 높여주는 조리법을 잘 찾아 드시길 바래요!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
반숙란이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