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요요 없는 다이어트 4편 – 조급한 마음 버리기

view-사진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 매니저 박성훈 입니다. '요요 없는 다이어트' 마지막 편 조급한 마음 버리기입니다.


여러분은 '미생'이라는 드라마 보셨나요? 저는 엄청 재미있게 봤는데요. 주인공이 어렸을 때 자꾸만 대국 후반부에 체력이 떨어지면서 집중력이 흐트러져 승부에서 지니까 스승이 이런 말을 해줍니다.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함을 찾게 마련이고, 그러다 결국,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승부 따윈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지. 이기고 싶다면 충분한 몸, 체력을 먼저 만들라'


여러분이 다이어트라는 승부에서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체력을 길러야 합니다. 지금 여러분은 다이어트라는 레이스에서 이기기 위해 충분한 체력이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체중감량 이라는 목표에 집착해서 '내일부터 안 먹고 하루에 2시간씩 유산소 운동을 해서 단기간에 살을 빼야지' 라고 생각할 게 아니라, 살을 빼기 위해 기초 체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체력이 있어야 더 큰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그 어려움을 이겨내고 한 걸음 더 나아가실 수 있습니다. 그 체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도 알다시피 운동입니다.


'당장 내일부터 2시간씩 운동해서 살 빼야지'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일단 10분 부터 시작해 20분 그리고 30분 이렇게 차츰차츰 운동시간을 늘려나가세요.


'꾸준한 운동' 말은 참 간단하지만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저도 많은 회원 분들께 '하루에 30분만이라도 꾸준히 운동하세요'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꾸준히 하는 분이 쉽게 지치지 않고 빠르게 목표를 이루십니다.


많은 분들이 본인의 수준에 맞지 않는 무리한 계획으로 얼마 못 가 지쳐서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생각합니다. '나는 못해', '그냥 살아야지', '하루만 먹자', '내일부터 하자' 라고. 여러분에게 절대 문제가 있는 게 아니랍니다. 단지 여러분의 계획이 너무 거창했던 거죠.


'마치 하루에 영어단어 20개 외웠다고, 토익 990 맞는 거 아냐?' 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아요. 여러분의 장기적인 목표가 10kg 감량이라면, 단기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해보세요.


3주 동안 체중이 증가해도 되니 먹는 양은 유지하고 매일 1시간씩 운동을 하겠다. 이런 식으로요.(제가 왜 3주 동안 체중이 증가해도 된다고 썼는지는 이전 제 칼럼을 참조해주시길!)


처음에는 절대 거창한 목표만을 바라보고 가시면 안 됩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물론 큰 목표를 가지시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가면서, 작은 목표를 하나하나 이뤄가야 합니다. 100m의 결승선을 통과하기 위해선 50m의 중간 지점을 무조건 지나가야 합니다.


'왜 아직도 10m 밖에 못 왔지'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하실 수 있어요. 이제 겨우 10m에 왔을 뿐입니다. 지금은 느릴지 몰라도 조급해하지 않고 꾸준하게 한다면 결국엔 승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절대 다이어트를 만만하게 보지 마세요. 그리고 단기간에 승부를 보겠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왜 다이어트는 빼는 게 어려운 게 아니라 유지하는 게 더 어렵다고들 하잖아요. 다이어트를 길게 보세요! 지금 여러분이 할 일은 일단 움직이는 것!


다이어트라는 레이스를 하기 위해 기초체력을 기르는 것. 그래야 장기간의 레이스에서 승리할 수 있을 거예요. 중간에 지친다면 휴식도 주세요. 너무 긴 휴식은 좀 그렇지만 적당한 휴식은 다시 레이스를 하기 위해 좋은 방법입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절대 조급해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시다 보면 결국엔 목표를 이루실 수 있을 거예요. 항상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참고사항

우리나라는 대부분 ACSM (미국스포츠의학회)의 기준을 따르는데, 'ACSM에서 권장하는 감량 목표는 주당 0.5kg이 적절하다'고 하며 '0.9kg을 초과 하지 않는 게 좋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너무 급격한 감량은 호르몬 등 체내 균형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시간은 주 3회 운동자의 경우: 80~90분, 주 4회 운동자의 경우: 60~70분, 주 5회 운동자의 경우: 30~60분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라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어요.


이걸 기준으로 한 번 여러분의 기초체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 보세요.



※칼럼제공: 박성훈 트레이너

https://www.instagram.com/hotbro_p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박성훈 트레이너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요요현상을 피할 수 없는 다이어트 !

다음글 체지방률 낮춰주는 복부 다이어트 운동 [크리스 크로스]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89)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소이현 인교진 부부 5kg 감량, 주로 이것 먹었다?

칼럼 닭가슴살 질린다면, 여기에 찍어 드세요!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다이어트할 때, 어떤 김밥 먹는 게 유리할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