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다이어트 본질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무엇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나요?
남들에게 우월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남들의 부정적인 관심을 피하기 위해? 자기만족을 위해서? 등등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삶을 보는 기준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이죠.
이렇게 다이어트에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이유는 바로 건강하기 위해서입니다.
보통 다이어터들은 ‘난 이렇게 뚱뚱하니 남들은 날 비웃겠지’ 하며 숨게 되고 자신의 자긍심을 깎아 내리면서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각종 호르몬 분비체계를 무너뜨리고 심혈관 질환,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의 질환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내 몸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 시작한 다이어트가 결국 몸을 망가뜨리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은 체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체내 시스템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게 되고 이로 인해 비만, 심혈관 질환, 당뇨, 암 등의 질병이 유발됩니다. 체내 시스템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은 몸 속의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몸 속의 저항력,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자신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스트레스 조절을 위하여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 먹도록 합니다.
특히 장의 경우 유해균 독소가 많아지게 되면 장내 신경세포와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기는데, 장내 유익균을 늘려줄 수 있는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줍니다.
자율신경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하루 7시간 정도 숙면을 취하며 내가 행복한 일을 찾아 늘 도전하는 것 또한 체내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거울에 비친 내 모습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떨어질수록 다이어트의 성공과는 멀어지게 됩니다. 나를 사랑하고 존중한다면 긍정적인 에너지로 인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체중과 몸매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버릴 수 있는 것이죠.
남들에게 행복해 보이는 삶이 아닌 내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하여 나의 몸을 더욱 사랑하고 오늘부터라도 나 자신을 보듬어 보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칼럼제공: 그린스토어 영양사 정가연
http://blog.naver.com/greenstore_그린스토어 영양사 정가연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