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살 빼기 실전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질문 하나! 살 빼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요?
1. 운동
2. 다이어트
둘 다 정확한 답은 아닙니다.
먼저, 1번 운동은 살 빼는데 그리 큰 도움이 안 됩니다.
운동을 하면 배가 빨리 고프고 그러면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됩니다. 몇 개월 운동하다가 쉬면 먹는 습관은 그대로 남아 체중은 더 많이 불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운동이 좋은 점은 운동을 하면서 체중감량을 하면 몸매가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살은 뺐는데 배만 볼록 나왔다거나 유독 허벅지만 살이 많다거나 하는 것은 운동을 하지 않고 단순하게 다이어트만 한 경우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2번 다이어트는 얼핏보면 체중감량의 꽃과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 할 때면 너무나 큰 괴로움에 시달리게 됩니다.
3일간 밥을 굶으면 성인군자도 담을 넘는다는 말도 있듯이 배고픈 고통만큼 큰 시련은 없습니다. 더군다나 식탐이 심한 사람들은 웬만한 결심 가지고는 성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괴로움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하다가 그 기간이 지나면 더 많이 먹고 음식에 대한 애착이 더 생기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살을 빼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1번도 2번도 아니고 ‘밥을 먹는 방법’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먹어야 몸에 좋은지 혹은 무엇을 먹어야 살이 빠지는지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이 때 강조해서 말씀드리는 건 무엇을 먹는가 보다는 어떻게 먹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살을 빼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음식을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겨우 이 말을 하려고 서론이 길었나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으나 진리는 단순한 것이고, 단순명료의 힘이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천천히 먹는 것이 몸에 좋다는 것을 모두가 아는데 왜 그렇게 실천이 안 되는 것일까요?
제가 미국에 처음 갔을 때 가장 놀란 것이 길거리에 뚱뚱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입니다.뚱뚱한 사람들이 인종과 관계없이 정말 많았습니다.
학구적인 자세로 왜 그럴까 하고 그 이유를 찾아보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유전적인 특성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병인을 연구하는 저로써는 어떤 환경과 습관이 이 사람들을 뚱뚱하게 만들었을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관찰했습니다.
그 답을 레스토랑에서 엄청나게 큰 수제 햄버거를 먹으면서 알게 됐습니다. 일단 이 나라 사람들은 너무 많이 먹습니다. 그리고 엄청 급하게 먹습니다.
그리고 무엇을 먹던 음료수와 함께 먹습니다. 햄버거나 피자를 먹어도 콜라나 맥주 등을 함께 먹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대부분 그렇긴 하지만 음식을 급하게 먹는 습관이 미국에 수많은 비만을 만드는 요인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살을 빼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운동도 아니고 다이어트도 아닙니다.다이어트를 심하게 해서 배가 고파지면 우리 몸의 보호본능이 작동해서 지방분해가 안 된다는 건 이미 알고 계시지요.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입니다. 이것을 무조건 실천해야 합니다. 이것이 안되면 모든 살 빼는 노력은 헛수고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으면 가장 먼저 오는 변화는 음식의 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급하게 먹을 때는 음식의 첫맛만 알게 되지만 오래 씹다 보면 음식이 침과 섞이면서 여러가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미자청으로도 만들어서 먹는 오미자라는 약재가 있습니다. 다섯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저는 ‘식사를 할 때는 오미자입을 가져라’라고 이야기 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던 오래 씹어서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등 다섯가지 맛을 모두 느껴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게 아무리 노력을 해도 몇 번 씹지 않고 삼키는 습관이 오래되다 보니 이게 잘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할 때 물이나 음료수 국물 등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밥과 마른 반찬 위주로 먹는 것입니다.
어떻게 국물이나 물을 마시지 않고 식사를 하냐고요? 천천히 꼭꼭 씹다 보면, 자연히 자기도 모르게 음식이 삼켜지게 됩니다.
햄버거를 먹는 사람들을 보면 한결같이 콜라나 다른 음료수를 함께 먹습니다.
콜라로 대표되는 탄산음료가 얼마나 나쁜가는 다음 기회에 말씀 드리겠습니다만. 햄버거도 음료수 없이 버거만, 꼭꼭 씹어 삼켜 먹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에는 물을 마셔도 괜찮습니다.
음식을 오래 씹어 먹으면 어떤 점들이 좋은지는 다음 칼럼에서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
소아시한의원, 이혁재원장 다른 칼럼 보기
꼭꼭 씹어먹는 거 진짜 힘든데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