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몸과 마음의 무게를 덜어주는 명상 요법!

view-사진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요즘 계속되는 장마에 습도도 올라가니 몸과 마음이 조금 지치게 됩니다.


이럴 때는 다이어트 생각보다는 몸을 보양하는 게 좋겠지요.


몸을 보양하는 차 종류를 마시면서 가만히 명상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명상의 좋은 점은 많은 분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매일 직접 실행하기에는 선뜻 다가가기 힘든 어려운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막상 해보면 뭐가 뭔지 잘 모르겠고 내가 잘 하는 것인지 판단도 잘 서지 않습니다.


제가 명상을 처음 했던 이유는 마음이 너무나 힘들 때였는데 그 힘든 마음이 조금쯤 가벼워질 것 같아서 명상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우리나라에서 아주 낯설었던 요가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명상을 잘하기 위한 몸의 최적화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요가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요가를 잘 몰랐기에 그냥 책에 적혀 있는 것 중에 가장 쉬운 자세 몇 가지만 명상하기 전에 몸 푸는 정도로만 따라 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잘 모르고 그냥 따라 했던 그 명상을 하고 난 후에 이상하게 마음이 편안해지더군요.


저는 그 당시 생각이 지나치게 많고 부정적 생각을 많이 했던 때라 그냥 그 생각들을 풀어 놓기만 해도 막힌 속이 뚫리는 것처럼 후련했습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책을 보면서 조금씩 다양한 시도로 명상을 해보곤 했습니다.


명상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듯이 가부좌를 틀고 앉아 좌선하는 명상법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걸으면서 할 수도 있고 숨을 쉬면서도 할 수 있고, 심지어 춤을 추면서 하는 명상도 있습니다.


촛불을 하나 켜놓고 응시하면서 명상이 가능할 만큼 아주 다양한 명상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의 공통점은 ‘깨어있음’입니다.


내가 무엇을 하든 내가 하는 것을 바라보는 것인데, 그렇게 바라보면 그 속의 나는 너무나 고요하고 그 상태에서 순간에 집중하게 됩니다.


사실 현대인들은 생각이 너무 많고, 그 많은 생각이 꼬이고 엉켜서 부정적 감정들을 많이 만들어내고 실행력은 점점 줄어들고 걱정과 불안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상황에 대한 회피로 미디어나 각종 게임과 오락에 지나치게 빠져들게 됩니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주는 다양한 방법 중에 가장 손쉽게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게 바로 ‘명상’입니다.


저도 처음엔 명상이 쉽지 않아서 ‘일기’를 써서 마음을 풀어내었고 ‘산책’으로 몸을 순환시키고, 요가 동작 몇 가지로 집중하고 난 후에 명상했습니다.


하지만 어느샌가 조금씩 아주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 순간’에 온전히 몰입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조금씩 걱정이 줄고 그 시간을 기다리게 되면서, 또 즐길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너무 고통스러워서 시작했던 명상이 점점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시간을 따로내기보다 일상 속에서 자주 명상을 즐기는데요,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그냥 창밖을 바라보면서 넋 놓는 것도 제 명상법 중의 하나입니다.


그냥 그 순간 나를 잊고 나를 떠나버려서 내가 숨 쉬고 존재한다는 것에 빠져듭니다.


제가 한 송이 들꽃처럼 가만히 존재한다고 느끼고, 그렇게 잠깐이라도 넋을 놓고 나면 마음이 평화롭고 두려움이 사라집니다.


모든 것이 온전하게 보이면서 나를 둘러싼 모든 생명체가 기쁨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도 온전하게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우리 모두 본래 가지고 있는 근본적 평화이자 사랑의 능력입니다.


명상은 그것을 일깨워주는 훌륭한 도구이니 이번 한 주는 명상에 관한 책을 사서 음미해보는 한 주가 되길 바랍니다.


※ 칼럼제공: 꽃수니 작가

http://blog.naver.com/karma148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꽃수니 작가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건강 챙겨주는 착한 기름 BEST!

다음글 복싱과 식이요법으로 복근 빚어낸 다이어터!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27)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음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게 습관이 된 당신에게!

식단 90kg대에서 80kg대로 빼는 데 1달 걸려! 폭풍감량 비결 공개?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칼럼 소이현 인교진 부부 5kg 감량, 주로 이것 먹었다?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