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위해 식이조절과 운동을 열심히 하다가도,어느 순간 힘도 떨어지고, 무기력해질 때가 있는데요.
무기력함이 찾아오면, 몸과 마음을 제어하기가 힘들어 슬럼프로 이어지고, 이는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져요.
왜, 이런 '무기력함'이 찾아오는 걸까요?
다이어트 중에 오랜 무기력함으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왜 무기력 상태에 빠지는지 진짜 원인부터 알아두셔야해요!
그래야, 더 이상 악순환을 겪지 않고, 자책감없이 다이어트를 이어나갈 수 있을 테니까요.
1.요요현상으로 체중변화가 없어서
식이조절과 운동을 열심히 하는 데도체중이 계속해서 빠지지 않거나 계획한대로 감량되지 않으면,다이어트 실패로 이어진다는 생각에 좌절감, 실망감, 자책감, 무기력한 감정으로까지 발전될 수 있어요.
이런 힘든 감정들을 겪지 않으려면,다이어트에 대한 목표치를 너무 높게 잡지 마시고, 현실적인 감량 목표를 정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그래야, 다이어트 실패할 확률도 적어지고, 마음에 부담을 덜고 다이어트를 편안하게 할 수 있어, 성과도 더 잘 나타난답니다.
또한, 요요가 와서 힘든 마음을친구나 가족에게 감정을 털어놓으면서, 대화하는 것도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2. 칼로리 섭취가 너무 적어서
체중감량한다고 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계속해서,먹는 양을 너무 줄여도 문제가 돼요.
매사에 힘이 없고, 피로감이 쌓이며, 무기력해지기 쉬워요.
영양불균형과 필요한 영양소들이 결핍되어, 불면증이나 면역력 저하 등이 올 수 있으니,어느 정도 몸에 필요한 만큼의 단백질이나 필요한 영양은 꼭 섭취하면서, 다이어트 해야 몸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답니다.
3. 몸에 탄수화물이 부족해서!
살 뺀다고, 탄수화물을 아예 안 드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사실, 다이어트 할때 탄수화물은 많이 먹으면 안되지만, 필요한 만큼은 섭취해주셔야 해요.
몸에 탄수화물이 부족하면,뇌가 가장 먼저 연료로 사용하는 포도당이 부족해서평소와 다름없이 활동하는 데도피로와 무기력함, 집중력 저하 등이 쉽게 나타나게 되요.
몸에서 필요한 연료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다이어트를 잠깐만 하고 끝낼 게 아니라면,탄수화물을 하루에 최소한 100g은 섭취해야주셔야,건강에 무리없이 다이어트를 지속해 나갈 수 있으세요.
4.스트레스가 심해서!
살찐 것에 대한 압박감과 많은 스트레스로 우울증이 심해지거나 불안해지면,정신적으로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요.
그래서, 다이어트는 물론 모든 일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은 물론 자신도 가치없이 느껴지고,몸도 쳐지고, 무기력해지고, 불안감을 느낄 수 있어요.
두통이나 소화불량, 폭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요.
몸이 더욱 더 살찌는 악순환을 만들지 않으려면,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방안을 찾으셔야 해요.
온통 살빼는 것에 집중되어 있는 마음을 다른 곳으로 분산시켜보는 것도 좋아요.
취미생활을 갖거나 다른 일에 몰두해보는 거죠.
다신 건강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