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우리 몸, 언제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는 걸까?

view-사진


우리 몸이 지금 당장 열량이 부족한 게 아닌데도, 배고픔 신호를 더 많이 보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스트레스가 많을 때, 수면이 부족할 때, 그리고 술을 마신 뒤인데요!


공통적으로 우리 몸이 열량이 부족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힘든 상황일 때 식욕을 느낍니다.


그리고, 간혹 수분 섭취가 필요할 때, 배고픈 것처럼 착각하기도 하고요.


이런 상황은 특히 단기적으로 생긴 심한 갈증 상태보다는 만성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1~2%정도로 약간의 수분 섭취가 부족할 때 잘 생긴답니다.


즉, 평소 물 섭취를 잘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배고픔을 더 자주, 많이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아침을 먹지 않는 경우 점심 때 더 크게 배고픔을 느끼는 경향이 있고,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은 아침을 먹는 사람보다 하루 종일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음식들을 먹을수록 건강하지 않은 음식들을 먹을 때보다 뇌가 배고픔을 더 잘 조절한다고 합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단 음식들을 자주 먹을수록 배고픈 감각을 이성적으로 판단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요.


그래서, 배고픈 감각에 잘 대처하려면, 평소에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아침 9시쯤부터 저녁 7시쯤 안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고, 아침식사를 포함하여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는 길입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당질 위주의 식사, 예를 들어 과일이나 빵으로만 식사를 대체하는 것은 피해주세요.


그리고, 한끼 식사를 준비할 때에는 포만감이 잘 느껴지게 하는 식이섬유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는 단백질, 지방을 포함하여 식단을 구성하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식사시간이 아닌데도 배고픔이 느껴진다면 이성적으로 판단해보세요!


배고픔이 느껴질 때마다 물을 먼저 마셔보는 것은 가짜 배고픔을 가려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한 것일 수 있으니까요.


스트레스가 많거나 잠이 부족한 상태라면, 식욕이 생길 때 간식 먹는 대신 산책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전날 과음을 했다면, 알코올 분해와 간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 물 섭취를 충분히 하거나 낮잠을 한숨 자고 일어나보세요.


배고픔이 일시적인 것이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가짜 배고픔을 판단하고, 조절하는 것만큼이나 식사 후 2시간쯤 지났을 때부터 배고픔이 느껴지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고픔을 무작정 없애기 위해 식욕억제제를 과용할 수 있으니까요.


식욕이 자주 느껴진다고 해서, 내 몸이 이상하거나 잘못된 게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느껴지는 이 배고픔 신호가 정말 식사 때가 되어 열량섭취가 필요해서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에 여분의 에너지를 비축하라는 신호인지를 판단하고, 잘 다스리는 것입니다.


※칼럼제공: 신수림 한의원, 신수림 원장

http://www.shinsurim.com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한의사 신수림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잡음과 잡념을 끊어내라?

다음글 땀 흘린 당신에게 필요한, 닭 여름 보양식 3가지!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33)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칼럼 다이어트할 때, 어떤 김밥 먹는 게 유리할까?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칼럼 고기, 달걀로만 단백질 보충 안 해도 돼요!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