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필수 vs 비필수 영양소, 무엇을 먹을까?

view-사진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매니저 훈쌤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알아볼 거에요. 오늘 말하는 영양소는 음식이 아니라 음식이 가지고 있는 작은 단위의 영양소들을 말해요.


우리가 음식을 사면 보통 포장 뒷면에 영양성분 분석표를 한 번씩 보셨을 거예요. 음식을 더 작은 단위로 쪼갠 영양소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게요.



우리는 음식을 왜 먹을까?


우리는 음식을 왜 먹을까요? 단지 맛있어서? 먹고 싶으니까?


물론 그런 이유도 있겠지만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생명 유지'입니다. 우리 몸은 음식을 섭취하고 분해해서 생명유지를 위한 영양소를 흡수하지요. 우리가 지속적으로 음식을 먹고 계속 숨을 쉬고 움직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우리 몸은 생명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음식을 먹게 되어 있어요. 우리가 배고픔을 느끼는 것도 갈증을 느끼는 것도 자꾸 맛있는 음식을 찾는 것도 생명유지의 본능 때문이에요.


그러니 여러분이 야식을 먹을 때는 ‘아 먹으면 안 되는데’ 이러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는 '지금 내 몸이 생명유지를 위해 치킨을 원하는 구나' 라고 생각하는 게 좀 더 좋을 것 같아요.


실제로 몸이 아플 때 보면 먹고 싶은 음식을 먹으면 낫는 경우도 있고 임신하면 신 음식이 당기는 것도

이와 비슷한 이유랍니다.


필수 영양소 와 비필수 영양소


영양소를 크게 보자면 필수 영양소, 비필수 영양소 이렇게 두 개로 나눌 수 있어요.


필수 영양소는 다른 말로 열량 또는 3대 영양소라고도 해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칭하고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비필수 영양소는 조절 또는 3부 영양소라고도 해요. 비타민, 무기질, 수분을 칭하고 생명유지를 도와주는 촉매, 효소 역할을 해요. 근데 굳이 왜 나눠놓았을까요? 이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그건 우리 몸에서 주로 하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우리 몸이 생명유지를 위해 꼭 있어야만 해요. 마치 차가 움직이기 위한 기름과 같죠.


근데 비필수 영양소는 생명유지를 위해 꼭 필요하다기보다는 필수 영양소의 흡수를 돕거나 어떤 것의 재료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차에서는 엔진오일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필수 영양소는 꼭 외부로부터 흡수가 필요해요. 만약 외부로부터 섭취해주지 않으면 우리는 생명유지를 할 수 없어요. 탄수화물은 밥으로 단백질은 고기로 지방은 기름으로 먹음으로써 우리는 생명유지를 위한 영양소를 얻어요.


비필수 영양소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때 야채 등을 통해서 흡수 할 수 있어요. 혹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경우도 있고요. 그럼 우리는 필수 영양소와 비필수 영양소를 구분해서 섭취 할 수 있을까요?


자연식으로는 절대 구분해서 먹을 수 없어요. 물론 약이나 주사를 통한다면 가능합니다. 병원에 가면 링거를 맞죠? 그때는 피곤하면 비타민 종류를 혹은 포도당(탄수화물)을 혈관으로 직접 주입해요. 하지만 인위적인 영양소를 섭취하는 건 그렇게 좋다고는 볼 수 없어요.


가장 좋은 건 자연식으로 신선하고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아요. 그렇다고 꼭 인위적인 게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이건 조금 더 따져볼 필요가 있어요. 약 같은 인위적인 것과 자연식은 우리 몸에서 흡수율과 몸의 반응에서 차이를 보여요.


우리가 영양소를 구분지은 건 이론적으로는 이렇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무슨 말이냐면, 다이어트 할 때 고구마는 탄수화물, 닭 가슴살은 단백질을 견과류나 생선으로 지방을 섭취해야 해요. 그리고 그렇게만 식단을 짜요.


우리가 먹는 음식은 비율적으로 그 영양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거지 꼭 그것만 가지고 있는 게 아니에요. 다른 영양소도 포함하고 있다는 거죠. 양하게 먹는 게 좋지 한 가지 음식만 계속 먹는 건 절대 좋지 않아요.


때로는 고구마 대신 감자나 현미밥을, 닭 가슴살 대신에 돼지고기를, 견과류 대신 약간의 오일을 이런 식으로 다양한 음식을 먹었을 때 우리 몸은 더 다양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어요. 이걸 꼭 기억해주세요!


우리가 편식을 안하면서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한다면, 그것만으로도 건강해질 수 있어요. 오늘 하루는 어제보다는 좀 더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어보도록 해요.



※ 유의사항

운동에 대한 공부를 할 때 너무 이론적으로만 빠지는건 금물이에요.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이론은 어떤것에 대해 정확히 기준을 세워서 공부하고 적용하기 편하게 만든거지 어떤 상황이든 이 이론 100% 맞다라는 건 없어요. 운동은 수학처럼 100% 맞는 답은 정해져 있지 않아요. 다만 우리는 이론을 통해 조금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는 있을거에요.


※칼럼제공: 박성훈 트레이너

https://www.instagram.com/hotbro_p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박성훈 트레이너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식이장애에 대한 몇 가지 오해

다음글 연어 두부 주먹밥 레시피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38)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소이현 인교진 부부 5kg 감량, 주로 이것 먹었다?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음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게 습관이 된 당신에게!

식단 90kg대에서 80kg대로 빼는 데 1달 걸려! 폭풍감량 비결 공개?

칼럼 다이어트할 때, 어떤 김밥 먹는 게 유리할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