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 칼로리 낮추는 조리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같은 음식 재료이지만, 음식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서도 칼로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체내에 필요 없는 에너지를 늘리지 않고, 건강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는 조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물을 낼 때는 채소 이용하기, 국이나 찌개 양념은 최소화하기
찌개의 양념을 많이 하면 할수록,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 염분섭취량이 높아져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깊은 맛을 위해서는 표고버섯이나 다시마를 이용하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울 때 간을 맞추면 자칫 짜게 조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 끓인 다음 한 번에 간을 맞추도록 합니다.
2. 볶음 요리할 때는 기름대신 물 두르고 볶기
볶음 요리할 때 코팅이 잘 된 팬에 물을 2큰술 정도 두르고 볶으면 기름 없이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의식적인 기름으로도 음식 열량이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3. 시각적인 효과 활용하기
재료를 잘게 써는 것 보다 크게 썰면 양이 훨씬 많아 보여 많이 먹는 것처럼 느껴져 식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양의 음식이더라도 위에는 크기가 같지만 밑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그릇에 담아 먹으면 줄어들었다는 차이를 모르게 되어 평소와 같은 양을 먹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식사량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4. 육류 지방 적은 부위 선택하기
육류는 100g당 20~23g의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 시 중요한 단백질 식품입니다. 하지만 지방이 많은 부위를 선택한다면 다이어트에 적이 됩니다. 고단백질의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해서 드신다면 다이어트 시 도움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의 경우 목살과 등심이 지방함량이 적으며, 쇠고기의 경우 목심과 사태가 지방함량이 적습니다.
5. 튀기거나 굽기보다는 삶거나 찌기
육류의 경우 튀기거나 구워서 조리하는 경우 섭취하는 칼로리가 높아지게 됩니다.삶는 조리법을 이용하는 것이 칼로리를 낮출 수있는 방법입니다. 육류의 경우 얇게 썰어서 뜨거운 물에 삶거나 쪄서 먹게 되면 동물성 지방 함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칼럼제공: 그린스토어 영양사 정가연
http://blog.naver.com/greenstore_
그린스토어 영양사 정가연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