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훌라후프, 걷기 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view-사진


어렸을 적 누구나 한번쯤은 돌려본 경험이 있을 운동기구 ‘훌라후프’!


이 훌라후프를 활용한 운동은 시공의 제약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운동효과에 대해서는 상당히 평가절하된 경향이 있어, 오늘 연구를 통해 알려진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훌라후프는 생각보다 훨씬 좋은 운동입니다.


ᅵ 훌라후프 칼로리 소모량

모든 운동이 그렇겠지만, 훌라후프 역시 여러 가지 변수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은 상당히 편차가 발생합니다.


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훌라후프 자체의 무게나 회전속도, 그리고 대사요인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훌라후프는 분당 3~7kcal 열량을 소모하는 중강도의 활동으로 평가됩니다.


가장 평균적인 수행 방법에서의 에너지 소모량은 4kcal 전후로 이는 걷기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위스콘신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음악과 조합한 프로그램 형태로 훌라후프 운동을 수행했더니, 분당 약 7kcal 에너지 소모량과 최대산소섭취량의 84%를 사용하는 운동강도가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복싱이나 킥복싱의 칼로리 소모량(8kcal)과 최대산소 섭취량(86%) 근접할 수 있을 정도로 운동효과가 높은 편입니다.


집안에서 훌라후프만 돌려도 걷는 것만큼의 혹은 그 이상의 에너지를 태울 수 있습니다.


코로나의 전염 여파가 큰 요즘 같은 시기에 하시기 더욱 적합합니다.


ᅵ 훌라후프와 뱃살

훌라후프는 허리를 기준으로 회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훌라후프가 물리적으로 직접 접촉하는 부위인 배의 지방을 빼줄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압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돌기 같은 것들이 달린 특수한 훌라후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훌라후프는 뱃살을 빼는 데 도움 줄 수 있는 운동기구는 맞습니다만.


이러한 효과는 훌라후프가 뱃살에 직접적으로 압력을 가해 얻어진 결과는 아닙니다.


2019년 obesity facts에 걷기와 훌라후프의 운동효과를 비교한 연구가 등재된 바 있는데요.


비슷한 강도(에너지 소모량)기준으로 설계된 해당연구에서 훌라후프를 한 쪽이 걷기 운동을 한 쪽에 비해 허리둘레가 감소하고, 체지방이 더욱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훌라후프가 배에 압력을 가해서가 아니라 걷기 운동에 비해 근육발달에 훨씬 더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ᅵ 훌라후프와 근육발달

앞선 연구에서 훌라후프를 6주간 수행한 실험군은 몸통근육의 질량이 평균 20.7kg에서 21.3kg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것은 훌라후프가 단순하게 심폐능력만을 사용하는 운동이 아니라 많은 근육이 동원되며, 이로 인한 근육의 발달효과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훌라후프를 돌리는 동작은 인체의 코어부위 및 골반, 엉덩이 근육, 하체까지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분은 보다 무거운 훌라후프를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한족방향으로만 몸을 사용하는 것은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개인의 신체능력에 맞지 않은 무거운 무게는 통증과 부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ᅵ 훌라후프의 올바른 운동법

중간 강도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운동이므로 가급적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최소한 본인이 섭취하는 칼로리의 10% 정도를 운동으로 소모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 데, 이는 성인기준으로 180~250kcal에 해당합니다.


이를 훌라후프를 통해 소모하고자 한다면, 40분~1시간 가량을 하면 되는 것이죠.


다만, 몸에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향을 바꿔가야 하는 것이 좋고, 본인에게 적합한 무게와 훌라후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칼럼제공: 트레이너 스피릿

http://www.youtube.com/c/트레이너스피릿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트레이너 스피릿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감기에 좋은 차, 증상과 시기에 따라 달리 마셔라?

다음글 운동을 너무 많이 해도 독이 된다?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43)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칼럼 음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게 습관이 된 당신에게!

칼럼 고기, 달걀로만 단백질 보충 안 해도 돼요!

칼럼 다이어트할 때, 어떤 김밥 먹는 게 유리할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