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가족과 함께하면 다이어트 성공확률 높아져

view-사진

부모가 뚱뚱하면 자녀 비만 5배나 높아


나의 비만이 우리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다면?비만은 이제 더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족과 연관이 깊다고 합니다.


실제로 6~18살 사이의 아동과 청소년 4천 5백여 명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부모 모두 비만이면 자녀들의 비만 위험도가 마른 부모의 자녀들보다 5배나 높았으며, 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더 영향을 많이 받아 6~11살 사이 초등학생의 경우 6.6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부모 가운데 한 쪽만 비만이어도 위험도는 2배로 증가했으며, 특히 아빠보다 엄마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아이, 비만 확률 낮아


최근 소아비만이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소아비만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아이들이 잘못된 식습관을 갖게 되는 이유는 바로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시간이 줄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 아이들은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주일에 5~7일 부모와 함께 아침이나 저녁을 먹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과체중이 될 위험도가 40%나 낮았으며, 저녁식사를 함께 한 아이들은 위험도가 3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부모와 같이 밥을 먹는 아이들은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될 확률이 높은데, 이는 부모가 옆에서 아이들을 모니터하면서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만치료 부모와 같이하면 효과 커


자녀들의 비만으로 인해 고민 중인 부모라면 참고해보세요. 아이 혼자 다이어트를 하는 것보다 부모가 함께 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버팔로 대학과 버팔로 여성아동병원 연구팀은 비만인 2~5세 영유아 96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아이 혼자만 비만치료를 받았을 때보다 부모와 자녀가 같이 치료할 때 그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연구팀은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아이 혼자만 다이어트를 하는 것보다는 부모가 함께했을 때 효과가 더 크다며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아이가 믿고 함께 할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엄마의 비만, 아빠의 비만, 자녀의 비만은 더 이상 개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엄마의 비만이 아빠와 자녀를 뚱뚱하게 할 수 있고 아빠의 비만이 엄마와 자녀를 뚱뚱하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가족이 모두 비만할 경우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행복지수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족 모두의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올바른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칼럼제공 : 쥬비스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쥬비스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기초대사량 늘려주는 덤벨운동 BEST 4

다음글 엄마와의 잘못된 애착관계는 '심리적 허기'를 만든다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53)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음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게 습관이 된 당신에게!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식단 90kg대에서 80kg대로 빼는 데 1달 걸려! 폭풍감량 비결 공개?

칼럼 소이현 인교진 부부 5kg 감량, 주로 이것 먹었다?

칼럼 닭가슴살 질린다면, 여기에 찍어 드세요!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