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에도 살이 찐다
비만의 원인으로는 식습관, 운동부족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미각중독 때문에 비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최근 발표됐습니다.
미각중독은 자극적인 맛에 대해서 탐닉하고 밋밋한 음식을 먹었을 때 만족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미각중독은 맛 의존, 맛 금단, 맛 내성 3가지 특징을 지닙니다.
특정 맛에 대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의존하여 반복적으로 섭취하고 해당 음식이 일정 기간 이상 제공되지 않으면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불쾌감과 기분저하를 느끼며,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기존의 맛으로는 만족하지 못한 채 더욱 강하고 센 맛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경희대 의료원의 발표에 따르면 살이 찔 때, 우리 몸에서 가장 먼저 찌는 곳이 사람의 혀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이 찌면 찔수록 혀의 맛을 느끼는 감각이 둔해지고 그 결과 더 자극적인 음식 즉 염분이 많거나 설탕이 많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어야 맛있다고 느끼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비만인에게 음식은 마약
2004년 뉴욕 브룩 헤븐 국립연구소 왕 박사 연구팀은 PET전산화촬영을 이용해 '비만인과 마약 중독자의 뇌의 호르몬 전달 체계'에 관한 연구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신기하게도 두 조직 모두 인체의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는 도파민 D2수용체의 숫자가 감소되어 있어 물질이나 특정 맛에 대해 더 강박적으로 조절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국 자극적인 맛을 쫓아가는 사람은 뇌의 보상회로가 마약 중독자와 비슷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살이 찌게 되면 될수록 더 자극적인 맛을 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비만인은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이미 음식이 나를 만족시키는 마약과도 같은 형태가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그 결과 과식을 하게 되고 좋아하는 음식만 먹게 끔 편식이 시작되며 음식을 먹는 속도가 빨라져 늘 스트레스성 폭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각중독과 비만의 해결방안은?
다행히 다른 중독들과 달리 미각중독은 1~2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에도 본인이 결심하고 제대로 치료한다면 완치할 수 있는 중독증입니다. 다음과 같이 마음먹고 생활한다면 미각중독과 비만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 음식에 대한 생각 변화
본인의 탐닉하는 음식이 입만 즐거운 중독적인 음식섭취인지, 영양까지 겸비된 건강식인지를 먼저 생각하고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둘째, 몸에 좋은 영양소 섭취
살을 찌우고 미각을 중독 시키는 음식 대신 현미와 콩과 같이 포만감을 주는 영양소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최고의 입맛 치료제는 운동
운동은 탐닉 음식을 통해서 주로 제공되던 도파민 효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재조정함으로써 미각 중독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면서 식욕통제가 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위의 3가지 실천을 통해 미각 중독을 극복해, 다이어트 성공을 이뤄냅시다.
※칼럼제공: 쥬비스
쥬비스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