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인 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 오징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징어는 보혈작용이 뛰어난데요, 혈이 부족하면 얼굴색이 창백하고 특히 손톱이나 아래위 눈꺼풀 안쪽이 유난히 하얗게 보입니다.
입술이 창백하고 두통이나 어지럼증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잘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혈이 부족하면 생리불순이나 무월경증, 자궁 출혈, 질염 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때 오징어의 보혈작용이 그런 증상들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징어는 100g당 열량이 87kcal로 비교적 적은 칼로리에 높은 단백질 함량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포만감이 오래가고 지방 함량도 적어서 다이어트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징어에서 가장 주목할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과 무기물인 셀레늄입니다.
오징어 속에 포함된 타우린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타우린은 간 기능을 개선해주고 피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어서 피로를 빨리 풀어줍니다.
또, 눈과 귀를 밝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풀어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 효과가 있어서 열 받으면 폭식하는 습관 때문에 체중이 늘어난 분들은 어떤 음식보다도 오징어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는 오징어는 비만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오징어는 반드시 생물 오징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른오징어의 경우 열량이 생물 오징어보다 3배가량 높고 나트륨 함량도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오히려 방해를 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오징어는 타우린과 함께 셀레늄 성분도 주목할 만합니다.
셀레늄은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질인데 항산화 기능이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기능을 높여서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고 염증을 제거해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셀레늄은 남성의 생식 기능을 활성화해서 남성 불임에도 도움을 주며 당뇨병 환자에게도 매우 유익한 성분입니다.
다만, 오징어의 성질은 냉하기 때문에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은 한 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징어는 여성들의 자궁 질환을 예방하고 남성 불임에도 도움을 주는 등 남녀 모두가 먹어도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음으로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소아시한의원, 이혁재원장 다른 칼럼 보기
오징어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이라서 에스트로젠 과다분비되시는 분들(생리전 증후군 심한 사람=유방통, 두통 등, 생리통 심한 사람)은 가려드셔야됩니다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