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운동으로만 다이어트 결심하면, 100% 실패한다?

view-사진


PT를 가르치면서 많은 분들에게 운동 목적을 물어보면, 다이어트 즉 살을 빼려고 고가의 PT를 결심하게 됐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처음부터 솔직하게 말씀 드립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살을 빼는 건 비효율적인 접근이라고요!


다들 TV에서 운동을 해서 살을 빼셨다는 분들을 보면 너무 운동 쪽으로만 포커스를 맞춰서 보도를 해서 그런지, 다들 오해를 많이 하고 오시는 것 같은데요.


사실을 말씀 드리면 ‘버피테스트’라고 하는 운동은 많은 회원 분들이 겁을 낼 정도로 힘든 운동이에요.


이 운동이 뭔지는 검색해보시면 나오겠지만, 동작이 상당히 크고 보기보다 힘듭니다. 칼로리 소모에도 가장 효율적인 운동이라고 나와있죠.


하지만, 이런 버피테스트를 30분 간 쉬지 않고 계속 시킨다면, 솔직히 이걸 해낼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여자 회원 분들은 1분도 하지 못하시고, 정신력이 강한 남자 회원 분들도 5분을 잘 못 넘기신답니다.


하지만, 오늘 주제가 주제이니만큼 30분을 지속했다고 쳐봅시다.


30분 만에 아마 땀이 미친 듯이 나고 호흡이 거의 마라톤 한 것처럼 진정이 안되실 겁니다.


그리고, 속으로 생각하겠죠. ‘와 오늘 진짜 운동 제대로 했다. 이렇게 빡세게 했으니 살이 쫙 빠지겠지’


하지만, 애석하게도 칼로리 소모가 가장 크다는 버피테스트를 30분 진행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는 거의 햄버거 1~2개 정도입니다. 이게 팩트입니다.


즉, 30분 동안 버피를 하는 것이 대부분 불가능한데, 이 정도로 힘들게 해봤자 저 정도 칼로리 즉 1000칼로리 이상을 태우기 힘들다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가 하루에 먹는 섭취 열량은 2000kcal를 가볍게 넘길 겁니다.


그렇다면, 운동을 힘들게 왜 하냐라고 의문이 드실텐데, 제가 여기서 설명해드리고 싶은 건 바로 ‘오뚜기 이론’입니다.


자 예를 들어, 살이 너무 쪄서 몸매가 오뚜기 같다고 생각해봅시다.


이분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그때부터 먹는 양을 반으로 줄이고, 하루에 매일 유산소운동을 1시간 이상씩 한다고 했을 때, 당연히 평소보다 열량을 적게 줄이고, 또 열량을 쓰는 행동까지 하니 살은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주 살이 잘 빠지지요.


하지만, 이분이 그렇게 3달을 열심히 하고 나서 거울 앞에 자신의 모습을 봤을 때 어떤 모습일까요?


결론은 똑같은 오뚜기입니다. 즉, 큰 오뚜기에서 작은 오뚜기가 된 거죠.


우리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정확한 이유는 살을 뺀다기 보다는 몸에 근육을 붙여서 체지방을 커팅했을 때, 들어갈 때 들어가고 나올 때 나오는 그런 몸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사실, 이게 정확한 접근법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오뚜기에서 운동을 하면 허리는 잘록하고 힘은 나오는 체형을 바랄 것이고, 남성분들의 경우 허리는 잘록하지만 어깨가 넓어지는 역삼각형을 바랄테죠.


누가 큰 오뚜기에서 작은 오뚜기로 변하고 싶어할까요. 그런 이유에서 웨이트트레이닝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PT받고 헬스 좀 열심히 하면 살이 잘 빠지고,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몸매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현실은 어떤가요?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예전과 몸매 변화가 크게 다르게 느껴지지 않지 않나요?


결국, 운동을 열심히 해도 식습관을 고치지 못하면 다이어트에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


그래서, 제 회원 분들의 경우 운동도 열심히 하지만, 현실적으로 살을 빼는 게 얼마나 비효율적인지를 알고 계셔서 식단도 열심히 하십니다.


그러다 보니, 다이어트 성공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되죠.


다이어트=운동이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DIET를 어학사전에 검색해보십시오.


다이어트의 정확한 뜻은 '음식조절' 입니다.


※칼럼제공: 브런치 은거울 작가

https://brunch.co.kr/@xorodtm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브런치, 은거울 작가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살 찔 까봐, 고기 안 먹는다?

다음글 추운 겨울, 당신의 체온을 높여줄 음식은?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28)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다이어트할 때, 물 먹는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칼럼 남성호르몬 수치, 테스토스테론 부족? 약 대신 '이것'으로 극복 (진저샷 루틴)

칼럼 살빠지는 디톡스 빼빼주스? 모르고 마시면 더 살쩌요!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