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몸무게를 결정짓는 '섭취 칼로리' !

view-사진


첫 시간에 몸무게는 결국 '먹는 칼로리(섭취 칼로리)와 쓰는 칼로리(소비 칼로리)로 결정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중에서 '쓰는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다 한 것 같고요.


오늘부터는 ‘먹는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할 때 음식 조절이 더 중요할까요, 운동이 더 중요할까요? 이전 칼럼까지 내용으론 분명 운동이 더 중요하다고 보이지만, 운동과 식이 둘 중 하나만 고르라면 식이를 고르는 것이 정답입니다.


운동을 전혀 안하면서도 체중을 줄이는 것은 가능하지만,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운동으로 살 빼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죠. 이는 하루에 할 수 있는 운동량과 음식 섭취량의 차이에서 시작됩니다.


그럼 음식은 하루에 얼만큼 먹을 수 있을까요?


보통 성인 남성이 하루 2000~2500kcal먹는다고 하면, 좀 편하게 잘 먹는 날은 3000kcal 정도는 쉽게 넘긴다고 합니다. 많이 먹는데 소질 있는 사람들은 원한다면 5000kcal도 쉽게 먹죠. 좀 더 나아가, 고도 비만 환자 중 많은 분들이 하루 평균 10000kcal 이상을 먹어왔다고 이야기합니다.


운동과 음식 섭취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인간은 기본적으로 쓰는 것에 비해 많은 양을 먹을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굶는 것에 대비해 미리 먹어두려고 말이죠.


이는 내가 배부르게 먹고 싶은 만큼 다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하는 방식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죠. 그래서 성공적인 감량의 필수요소는 음식 조절입니다.


물론, 음식 조절이 다이어트의 충분 조건은 아닙니다.


앞선 칼럼에서 계속 이야기했듯이 강력한 음식 제한으로 뺀 살은 결국 요요를 불러오기 때문이죠. 저도 계속 ‘굶지 마세요 운동하세요’ 그랬으니까요. 그럼 어쩌라는 이야기인가요? 음식 제한을 하라는 건가요 말라는 건가요?


음식 제한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내가 아무리 열심히 칼로리를 소모해도 먹는 것 못 당하니까요. 하지만 음식으로 감량을 하려고 하진 마세요.식 조절은 '살이 찌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사용해야지 '살을 빼는'방법으로 선택하면 안됩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 때 이 점 꼭 명심해주세요!


건강한 다이어트의 음식 조절은 더 먹지 말란 이야기지 덜 먹으란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리고 필요한 만큼만 음식을 섭취해주면 배도 많이 고프지 않고 불필요한 요요 현상 없이 감량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야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감량에 성공할 수 있고요.


다음 시간에는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만드는 원인 1위, 다이어트의 핵심, 식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럼제공: 통합의학자 Dr.Uni

http://me2.do/FgaJshwP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Dr.Uni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봉을 활용한 근력운동 BEST 4

다음글 태아의 건강, 아빠에게도 책임 있다!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129)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닭가슴살 질린다면, 여기에 찍어 드세요!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다이어트할 때, 물 먹는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칼럼 고기, 달걀로만 단백질 보충 안 해도 돼요!

칼럼 음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게 습관이 된 당신에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