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오늘은 다이어트 성공을 좌우하는 법칙 네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꿈과 목표를 구분하라.
48kg은 대부분의 여성에게 꿈의 몸무게이죠. 여기에서의 ‘꿈’은 3개월 안에 도달할 수 없는 목표라고 정의합시다.
80kg의 30대 여성이 48kg의 운동을 사랑하는 건강한 여성이 되겠다고 결심한다면, 그것은 꿈입니다.
3개월 안에 20년 넘게 싫어하던 운동을 갑자기 사랑하게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쫄쫄 굶는다고 해도 48kg을 건강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단기간 초저열량 식으로 살을 10kg 정도 뺄 수는 있겠지만, 요요가 발생하고 음식의 유혹에 무너진 자신에게 실망하는 일은 흔합니다.
꿈을 바라보며 달려가다가 지치거나 실패하면, 우리는 자책하기 시작합니다.
마라톤(꿈)을 완주하는 사람은 '내가 몇 킬로미터 뛰었네, 몇 킬로미터 남았네'라며 결승점을 계속 바라보지 않습니다. 그저 지금 내 앞의 한걸음(가장 쉬운 목표)에만 집중합니다. 그래야 지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한끼, 행동 하나에 집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80kg인 사람이 48kg을 만들겠다는 꿈을 꾼다면, 우선 3개월 이내에 달성할 수 있는 장기목표를 하나 정하세요.
'3개월 후 트레드밀 10의 속도로 10분간 총 3회 뛴다.'가 한 예입니다. 이를 위해 1개월 이내에 할 수 있는 단기목표를 정하세요. '트레드밀 8의 속도로 10분간 뛴다.'가 한 예입니다.
보통 속도 5~6정도로 걸으니 속도 8은 한달간 연습하면 가볍게 뛸만합니다.
이제 1주일 이내에 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하세요. 바로 '운동센터에 등록한다.'입니다. 그것이 싫으면 '출퇴근길에 최소 20분 이상 빠른 속도로 걷는다.'도 좋습니다.
다른 예로 건강한 식습관을 갖겠다는 꿈을 꾼다면, 1주일 내에 할 수 있는 목표는 ‘집에 있는 정크푸드를 다 버리거나 남에게 준다’ 입니다.
꿈과 목표를 구분하세요. 목표를 장기(3개월 이내), 단기(1개월 이내), 초단기(1주일 이내)로 세분화하세요.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쉬운 행동을 꾸준히 하면 결국 꿈은 이루어지게 됩니다.
쉬운 행동이니까 쉽게 할 수 있고, 달성 후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성취감은 행동을 지속하게 만듭니다.
2. 나의 의지를 믿지 말라.
그런데 초단기 목표를 너무 크게 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밥 1그릇 반을 먹던 사람이 '내일부터 반공기만 먹어야겠다'. 아니면 '저녁을 굶겠다'고 결심하는 것이죠.
운동을 하나도 안 하던 사람이 갑자기 내일부터 '헬스장에 가서 1시간 반 근력운동을 해야겠다'고 결심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이것만 먹고 그만 먹을 수 있을 거야.' '딱 한 개만 먹고 멈출 수 있을 거야.' '오늘 많이 먹었으니 내일부터는 굶어야지'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생각보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과대평가합니다.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행동부터 시작하세요. 너무나도 쉬워서 핑계를 댈 수조차 없는 변화들이 쌓이면 분명 전체 식습관이 변화합니다.
그 과정에서 유혹을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 과자를 쌓아두고 먹지 않겠다고 의지력을 시험하지 마세요. 매일 빵집을 지나가면서 빵을 사지 않겠다고 마음먹지 마세요. 집에 있는 과자를 다 버리고, 빵집을 지나가지 않도록 출퇴근길을 정해서 아예 유혹에 들지 않게 하세요.
먹방을 보면서 나를 고문하지 말고, 그냥 그 시간에 일찍 자고 아침에 즐겁게 운동하고 맛있게 아침밥을 드세요.
3. 커뮤니티를 이용하라.
우리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주위 사람의 시선과 행동에 영향을 많이 받지요. 연예인을 보면서도 다이어트 자극을 받습니다.
주변에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면, 나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다이어트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활동하세요. 다이어트신도 좋은 커뮤니티가 되겠지요.
나랑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 먼저 성공한 혹은 시행착오 중인 사람들의 경험담을 보는 것은 목표달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친한 친구와 함께 운동하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친구의 의지가 약해진다면, 같이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예 열성적으로 활동하는 다이어트 멘토가 많은 커뮤니티에서 자극을 받으면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4. 내가 다이어터임을 자랑스러워하라!
사람들에게 '사기를 치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것보다 “사기꾼이 되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사기를 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나는 음식을 적게 먹겠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나는 건강과 자연을 생각하는 멋진 다이어터다.'라고 자신을 정의해보세요.
내가 생각하는 멋진 다이어터가 할법한 행동을 하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고,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서는 행동하게 됩니다.
'뭘 하자, 뭘 하지 말자'보다는 나는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생각하면 즐겁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꿈과 목표를 구분하고, 나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아주 작은 목표들부터 달성하세요.
목표와 관련된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내가 누구인가를 인식하면서, 할 수 있는 한 걸음 한 걸음을 나아가세요. 여러분의 다이어트에 위 네 가지만 기억해도 많은 변화가 나타날 거예요.
※칼럼제공: 예가부부한의원 부인한방과 박지영 원장
예가부부한의원 박지영원장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