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들!

view-사진




누구나 안 좋은 과거, 기억하고 싶지 않은 과거가 있고 나쁜 과거는 계속해서 현재를 괴롭히는 중이다.


이는 생존을 위한 방어 행동으로 과거에 대한 후회는 동정심을 얻거나 보살핌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해관계에 있는 다른 사람을 속이려는 것도 있고 자신을 속이기 위한 것도 있음으로 이익이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비교적 꾸준하게 그리고 장기적으로 안 좋은 과거의 영향을 받는데, 그만큼 이익이 크기 때문인 것도 있다.


하지만, 유독 안 좋은 과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분야가 바로 운동과 다이어트다.


실패한 운동과 다이어트로 고통스러워하진 않기 때문이다.


운동과 다이어트는 개인의 의지 문제로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실패했다는 것은 의지가 약하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결국 누구의 동정심이나 보살핌을 얻는 데 실패하는 것도 모자라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그래서, 최대한 빨리 잊고 다른 방법을 찾는다.


사실 다이어트 실패는 개인의 의지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방법이 틀렸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는 원시의 몸으로 현대를 살고 있으며, 변화한 환경을 원시의 몸은 아직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원시의 몸에 맞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럼, 우리는 왜 다이어트에 실패했을까? 이제부터, 자신이 했던 다이어트 실패한 원인을 명확히 알아보고 어떤 점들이 간과되었는지 알아보자.


▶ 먹는 것에 죄책감을 느낀다.


우리 몸은 기본적으로 생존을 위해 행동하는데, 살아남아야 번식을 하고 후손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생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오히려 잘 먹는 것이 중요하며, 먹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지만 나쁜 방법으로 먹고 나쁜 것을 먹는 것이 문제이다.


먹는 것은 우리에게 큰 만족감을 주는 행동으로 배고픔보다 만족을 위해 먹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다.


이 좋은 것에 죄책감을 느끼지 말고 차라리 나쁜 습관을 찾아보는 것이 훨씬 낫다.


▶ 먹으면 안 될 것을 정해 놓는다.


교도소에서 가장 강력한 처벌은 독방으로 인간이 누려야 할 자연스러운 것들을 차단해버린다.


대화하고, 분위기를 느끼고, 접촉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은 꽤 잔인한 처벌이다.


자연스러운 것은 막기 어렵고, 우리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막을 수는 없다.


이것이 단식이나 먹는 품목을 제한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잘못된 이유다.


아예 먹는 품목을 제한하기보다는 대체재를 찾는 것이 먹는 품목을 제한하는 것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을 것이다.


▶ 지방을 먹으면 지방이 된다.


이 말을 다시 정확하게 짚어보면, ‘식이지방을 먹으면 체지방이 된다.’인데 식이지방과 체지방은 전혀 다른 것으로 식이지방이 체지방이 되진 않는다.


식이지방은 우리가 먹는 지방으로 오메가3처럼 좋은 지방도 있지만 몸에 안 좋은 트랜스지방도 포함된다.


이 식이지방은 먹으면 에너지원이 되거나 다른 세포에 쓰이기도 하고 지방 세포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먹는 모든 지방이 체지방이 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지방을 끊으면 지방을 끊음으로써 줄어드는 다량의 영양소를 대체하기 위해서 탄수화물 같은 영양소를 과다하게 먹을 수 있다.


그럼, 인슐린은 남은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저장하면서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그래서, 전체 에너지 양의 30%는 좋은 지방을 먹는 것도 다이어트에 좋다.


▶ 칼로리는 다 같은 칼로리다.


모든 음식은 칼로리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게 어떤 칼로리인지는 다 다르고, 칼로리의 종류와 칼로리를 섭취하는 타이밍이나 칼로리의 질에 따라서 몸은 다 다르게 반응한다.


과일로 섭취하는 100kcal와 가공식품으로 섭취하는 100kcal는 우리 몸 안에서 다른 대사 과정을 거친다.


배가 고플 때나 스트레스 받을 때, 수유 중일 때에도 다른 반응을 보인다.


그래서, 칼로리를 그대로 계산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같은 칼로리를 어떻게 구성해서 섭취하느냐, 어떤 것으로 섭취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같은 칼로리를 먹어도 어느 날은 배가 고플 수 있고, 또 어느 날은 과식한 것처럼 배가 부를 수 있다.


그래서, 칼로리만 계산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어렵고 칼로리에 상관없이 적당한 양을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렇게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아직 더 많은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들이 존재한다.


다음 칼럼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칼럼제공: 누구나 쉽게 실천하는 몸&라이프, maama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maama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홈트족들을 위한 부위별 필라테스 – 허벅지 안쪽 라인 만들기편

다음글 내가 거식증 같다면, 어떻게 빠져나올 수 있을까?!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113)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다이어트할 때, 물 먹는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고기, 달걀로만 단백질 보충 안 해도 돼요!

칼럼 닭가슴살 질린다면, 여기에 찍어 드세요!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